다른 반려동물에 비해서 고양이는 매우 청결하고 깔끔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더욱 인기가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1인가구가 일반화되고 있는 지금의 현대사회에, 혼자 살기 외로워서 고양이를 키우는 가정이 많아졌습니다. 고양이와 함께 살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화장실 훈련을 시키는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그러면 고양이의 배변을 돕기 위한 방법과 실수를 통한 대처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고양이는 자신의 털을 직접 깨끗이 닦고 정리하며, 신진대사의 결과물을 일정한 장소에 배출하고 이를 보이지 않게 숨기기까지 하는 깔끔하고 영리한 동물입니다.
화장실 훈련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화장실 상자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변 훈련이라고 해봤자 화장실이 어디에 위치해 있으며, 그것을 사용하도록 꾸준히 주입시키는 것이면 충분합니다.
아기 고양이들도 본능적으로 자신의 배설물을 땅속에 파묻는데요, 본능처럼 그러한 습성을 가지고 태어나며, 엄마의 행동을 치켜보고 관찰함으로써 습득되고 더욱 강화가 됩니다. 따라서 새로 입양한 아기 고양이일지라도 화장실 훈련을 따로 가르쳐야 하는 경우는 그다지 많이 않을 것입니다.
고양이의 보금자리를 만들어주었던 공간에 화장실 상자를 놔두고 고양이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관찰을 먼전 해보세요. 고양 이아 알아서 화장실 상자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배변을 할 조짐(바닥에 주저앉아 꼬리를 들어 올리는 행동)이 보일 때마다 재빨리 화장실로 옮기셔야 합니다.
고양이가 '배변 사고'를 쳤을 경우에는 사고 친 자리를 깨끗이 물티슈로 문질러 닦습니다. 고양이는 한 번 화장실로 이용한 장소에서 계속 사용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 좋은 팁을 드리자면, 집 곳곳에 화장실을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본인이 키우는 고양이보다 더 많은 수의 화장실 상자를 마련함으로써 고양이만의 영역이 있는 화장실을 배치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배변실수
훈련이 잘 된 고양이는 배변과 관련하여 '사고'를 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일단 한 번 배변을 보고 나면 엄청난 냄새를 풍기게 됩니다.
고양이의 소변에는 암모니아 성분이 대단히 많이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불쾌한 냄새를 풍길 수가 있습니다. 특히 가구에 묻었을 경우에는 깨끗이 닦아내기가 무척 힘이 듭니다. 하지만 그 독한 냄새를 없애지 않으면 고양이는 다시금 그 자리를 이용하고자 하는 강력한 유혹을 느낄 것이 뻔하기 때문에 반드시 완벽히 제거해야만 합니다.
일단 배변 실수를 한 자리를 비눗물로 박박 문질러서 닦아냅니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식초나 구강청정제를 약간 첨가하면 더욱 좋습니다. 오렌지, 레몬 등의 감귤류 향의 세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양이는 레몬이나 오렌지처럼 톡 쏘는 향을 매우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고양이의 먹이 그릇을 배변 실수한 자리로 옮겨 놓는 것도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해결책은 시중에서 파매 하는 애완동물용 탈취제나, 고양이가 같은 장소에 영역 표시를 하지 못하도록 막는 방지 스프레이를 뿌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1) 배변실수. 팁 하나!
절대로 암모니아가 주성분인 세척제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고양이의 소변과 냄새가 비슷하기 때문에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배변실수. 팁 둘!
청소를 할 때 의심이 가는 장소에 자외선 등을 비춰보세요. 고양이의 소변은 죄외선 밑에서 형광색을 띠기 때문입니다.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찾아낼 수 있습니다.
배변 및 소변 실수의 원인
고양이의 일시적인 이상행동은 신체적 질병 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행동에 특별한 원인이 없고 며칠 이상 반복적으로 계속된다면 수의사화 상담해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배변 실수를 저지르는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행동들이 있습니다.
1) 영역 표시
중성화되지 않는 수컷 고양이는 보통 자신만의 영역을 표시하는 행동입니다. 이러한 '스프레잉(spraying)' 행위는 때로는 중성화된 수컷이나 암컷에게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고양이가 불안감을 느낄 때 발현되기도 합니다.
보통 집안에 새로운 고양이가 방문했거나, 식구가 들어왔을 때 자주 나타나기도 하는 행동입니다.
2) 화장실 모래의 변화
고양이는 익숙한 화장실 모래의 재질이나 혹은 햐니 바뀔 경우 불쾌감을 느낍니다. 실제로 고양이들은 강한 향을 매우 싫어하기 때문에 새로운 모래를 사용하기를 거부할 수도 있어요.
3) 화장실의 위치
화장실이 5) 시끄럽고 사람들이 자주 지나다니는 길목에 있으면서 사생활 침해를 느낄 경우, 고양이는 화장실 사용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조용하고 아늑한 장소로 화장실을 옮겨보도록 하세요.
4) 사용하기 불편한 화장실 상자
일부 고양이들은 뚜껑이 있는 화장실 상자를 매우 싫어합니다. 안에 갇힌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인데요. 또한 아직 어린 아기 고양이들은 크고 높은 화장실은 올라가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5) 지저분한 화장실
화장실 상자는 반드시 날마다 청소를 하거나 쌓여 있는 배설물을 자주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고양이는 화장실의 냄새가 지독하거나 너무 더러우면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6) 건강 이상
당뇨병이나 신장 방광 등의 기능 장애로 인해 배변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장에 기생하는 기생충이 배변 사고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7) 심리적 문제
고양이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심리적인 불안감을 느꼈을 때 배변 실수를 합니다. 우울하고, 외롭고, 마음에 문제가 생기면 때로는 잘못된 장소에 실례를 하곤 합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화장실 훈련법, 배변 실수 대처에 따른 팁,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는 청결한 동물이지만 그만큼 조금만 신경을 써준다면 올바른 배변활동으로 집안이 깨끗할 것입니다.
처음 길들여진 배변 활동을 통해서 올바르게 생활하며, 더욱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양이 용품점에는 배변 활동을 돕는 생활용품들이 많으니,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려동물 (고양이와 강아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사료 종류" 알맞는 선택법, 육류와 식물성 영양소 알기! (0) | 2023.04.10 |
---|---|
고양이도 교육이 가능할까? "앉아, 엎드려, 이리 와, 클리커"훈련하기! (0) | 2023.04.09 |
"고양이 훈련시키기" 훈련 요령, 리드줄로 산책하기! (0) | 2023.04.07 |
고양이를 키울 때 필요한 물품은 무엇이 있을까? 운동과 놀이 알아보기! (0) | 2023.04.06 |
[고양이 짝짓기 그리고 출산준비] 임신중 건강상태 확인과 분만하는 방법! (0) | 2023.04.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