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오로지 주인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 재주나 행동을 배우지는 않습니다. 고양이가 행동을 가르치는 것은 정말 가치 있는 일입니다. 함께 더불어 살면서 놀아주면서 행동 한 나하나 알려주는 것은 '사회화 훈련'을 배우는 과정이며 더불어 살 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실내에 있는 고양이에게 훈련을 시킬 작정이라면 반드시 '행동을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다'라는 것을 인지시켜야 합니다. 또한 주인이 원하는 행동을 할 시에는 그만큼의 보상과 칭찬으로 고양이에게 인지시켜주어야 합니다.
아래 방법을을 활용해서 상당한 노력이 없이도 집에서 간단한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앉아' 훈련하기
'앉아'의 훈련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행동인데요. 개한테도 똑깥은 방법을 하는 것처럼. 고양이한테도 적용이 가능한 행동입니다.
1) 훈련방법
- 고양이의 머리 위쪽으로 상으로 줄 간식을 들고 있습니다.
- 고양이가 자연스럽게 바닥에 앉을 때까지 간식을 고양이 쪽으로 움직입니다. 만약에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엉덩이를 가볍게 눌러서 앉게 해줘야 합니다. 간식을 여전히 머리 위에 든 채 '앉아'라고 말합니다.
- 고양이가 앉으면 칭찬을 아끼지 말고 칭찬과 함께 간식을 줍니다.
- 고양이가 행동을 완전히 터득할 때까지 위 과정을 매일 같은 훈련시간 동안 반복하게 됩니다.
'엎드려' 훈련하기
1) 훈련방법
- 고양이의 얼굴 앞에서 간식을 흔들며 이름과 함께 '엎드려'라고 말합니다.
- 손에 든 간식을 천천히 고양이의 가슴 쪽으로 내립니다. 간식의 위치가 낮아지면 고양이는 그에 맞춰 몸을 낮추게 되어 있습니다. 고양이는 먹이를 계속 쳐다보면서 고개를 떨구게 됩니다.
- 간식을 천천히 고양이의 얼굴에서 멀어지도록 움직입니다. 그러면 고양이는 자연스럽게 간식을 따라가며 '옆 드린'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 고양이가 엎드리면 칭찬을 하고 간식을 줍니다.
- 고양이가 이 행동을 완전히 익힐 때까지 매일 훈련시간을 정하고 반복을 해줍니다.
'이리 와' 훈련하기
이 훈련은 고양이가 집 밖으로 달아났을 때, 계속 구석으로 들어가려고 할 때 훈련하면 더욱 좋은 행동 훈련방법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이 명령은 불쾌한 일(목욕 등)에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그럴 때에는 주인이 직접 고양이에게 다가가세요.
인간들도 마찬가지로 슬프거나 불쾌한 기분일 때 아무것도 하기 싫고 반감만 느끼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고양이도 즐거운 시간에 편안하게 훈련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이리 와' 훈련을 불쾌한 기분과 결합이 된다면 고양이는 이 전체의 훈련과정을 잊어버릴 것입니다.
1) 훈련방법
- 집 안의 한 장소를 골라 앉은 다음, 다정한 목소리로 고양이를 부릅니다. 간식 등 가능한 모든 방법과 수단으로 고양이가 다가오게끔 유혹을 하면 됩니다.
- 고양이가 가까이 다가오면 칭찬하고 보상을 주세요.
- 다른 장소로 옮겨 같은 행동을 반복합니다.
- 이름을 부르면 즉각 달려올 때까지 최대한 매일 이 훈련을 시간을 정해서 반복을 해줍니다.
'던진 물건 가져오기' 훈련
어떤 고양이들은 특이하게도 개가 좋아하는 이 놀이를 즐기곤 합니다. 그러나 이 놀이를 즐길 것이가, 말 것이 가는 결국 고양이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고양이가 이 훈련을 좋아할지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직접 시험해 보시면 됩니다.
1) 훈련방법
- 면으로 된 작은 인형을 고양이를 향해 던집니다. 고양이가 각별히 좋아하는 장난감이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 고양이가 장난감에 다다가 입으로 물 때까지 기다립니다.
- 입으로 물었을 때, 고양이를 부릅니다.
- 고양이가 장난감을 가지고 돌아오면 간식을 꼭 챙겨주세요. 간식에 혹해 장난감을 입에서 떨어뜨리면 고양이를 칭찬해 줍니다.
- 고양이가 이 놀이가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는지 몸에 익히고 파악할 때까지 최대한 여러 번 이 과정을 주기적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클리커 훈련방법
클리커(clicker, 소리를 내는 딱따기)를 이용하여 훈련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클리커라는 뜻과 같이 플라스틱이나 쇠로 만들어진 이 도구가 내는 '딱딱' 소리는 고양이가 자신의 행동을 보상과 연결시키게 만드는 물건입니다.
방법은 참 간단합니다. 식사시간이 되면 고양이의 밥그릇을 채우기 전에 클리커를 울려주세요. 며칠이 지나면 고양이는 밥과 그 소리를 연관 짓게 될 것이며, '딱딱' 소리를 들으면 밥을 먹으러 달려올 것입니다.
그런 다음 훈련 시간을 활용하여 이 둘 사이의 연관성을 더욱 확실히 각인시킵니다. 예를 들어, 클리커를 한 번 울린 다음 간식이나 상을 주세요. 고양이가 클리커와 간식의 상관관계를 익히게 되고, 이른 훈련에 접목시킵니다.
고양이에게 '앉아'를 가르칠 때 고양이가 당신이 원하는 자세를 취하게 되면 즉시 클리커를 울려야 합니다. 그런 다음 간식으로 보상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일관성 있는 명령 단어(앉아, 엎드려 등)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고양이도 교육이 가능할까?',. 앉아, 엎드려, 이리 와, 클리커 훈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양이를 훈련시킬 때 유의해야 할 점은 좋은 행동에는 반드시 즉각적인 보상을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고양이가 그 과정을 통째로 머릿속에 인식하고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시끄럽게 울어대는 고양이를 조용히 시키고 싶으면, 고양이가 입을 다물었을 때 상을 주시길 바랍니다. 조용히 한 시간이 단 5분도 되지 않는다고 해도 조용히 했을 때 칭찬과 보상을 함께 주면 됩니다. 고양이는 입을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보상이 주어진다는 것을 습득하게 됩니다.
2023.04.08 - [★반려동물 (고양이)★] - "고양이 화장실 훈련" 배변 실수 대처법과 팁, 실수의 원인은 무엇일까?
2023.04.07 - [★반려동물 (고양이)★] - "고양이 훈련시키기" 훈련 요령, 리드줄로 산책하기!
2023.04.06 - [★반려동물 (고양이)★] - 고양이를 키울 때 필요한 물품은 무엇이 있을까? 운동과 놀이 알아보기!
'★반려동물 (고양이와 강아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간식과 해로운 음식 먹이를 먹지 않는 이유 (0) | 2023.04.11 |
---|---|
"고양이 사료 종류" 알맞는 선택법, 육류와 식물성 영양소 알기! (0) | 2023.04.10 |
"고양이 화장실 훈련" 배변 실수 대처법과 팁, 실수의 원인은 무었일까? (0) | 2023.04.08 |
"고양이 훈련시키기" 훈련 요령, 리드줄로 산책하기! (0) | 2023.04.07 |
고양이를 키울 때 필요한 물품은 무엇이 있을까? 운동과 놀이 알아보기! (0) | 2023.04.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