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사료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누게 됩니다. 건식사료와 습식사료(캔사료)입니다. 건식사료는 무게에 비해서 칼로리와 영양분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고, 가격이 저렴하면서 치석 문제를 줄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캔사료는 건식사료보다 고양이가 훨씬 좋아하지만, 부피에 비해 칼로리가 낮습니다(70% 가량이 수분입니다). 캔사료에 함유된 수분은 비뇨기 질병으로 고생하는 나이 든 고양이들의 고통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이 두가지의 건식과 습식사료를 섞어서 먹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수의사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헤어볼, 요로장애 등 여러 문제가 발생했을 때 먹이를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판매되는 사료를 먹일 때에는 될 수 있는 한 하루 권장량만 주어야 해요. 물론 고양이에 따라서 조금씩 더 조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육류와 식물성 영양소
어떤 반려동물들은 어느 정도 채식 위주의 식단에도 견뎌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는 육류를 좋아하는 포식자입니다. 다라서 신체가 정상적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많은 야의 고기와 지방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고양이는 식물설 카로틴을 비타민 A로 바꿔내지 못하여, 이 필수영양소를 다른 동물의 내장육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또한 고뱡이는 동물세포에만 포함되어 있는 아라카돈산이라는 지방산을 필요로 하며, 특히 살콕코기, 생선, 조개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인 타우린을 대량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오로지 고기만 먹는 것은 아닙니다. 채소도 고양이의 식단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심지어 사자 같은 온전한 육식동물도 사냥감인 초식동물의 위장을 먹음으로써 필수 식물성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입니다.
고양이에게 필요한 영양소
그러면 고양이에게 필요한 영양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아래에 4가지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양이는 극단적인 상황에서도 상당히 오랫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버틸 수 있어요. 고양이는 체질량의 40%를 잃기 전가 지는 치명적인 상태에 빠지지 않습니다.
- 고양이에게는 비타민 A와 E를 흡수하는데 도움이 되는 고지방식이 좋습니다.
- 나이가 많아지면 식단의지방 비율 또한 증가해야 해요.
- 고양이의 단백질 섭취량은 일일 필요칼로리의 약 26%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하루에 주어야 하는 사료의 양 체크하기
일반적으로 다 큰 고양이는 몸무게 1kg당 캔사료 60g 또는 건식사료 20g을 필요로 합니다. 사료 포장지에 적힌 하루 권장량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만일 과체중이나 저체중일 경우에는 사료의 양을 상황에 따라서 조절하여야 합니다.
아기 고양이는 엄청난 양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특히 모유를 떼고 난 뒤에는 질 높은 식단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용 사료는 단백질 약 35%, 지방 12~24%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열량은 다 큰 고양이 사료의 1/4 정도 더 높습니다.
먹이는 하루에 여러 번 주거나, 자유롭게 먹을 수 있도록 아기고양이가 머무는 영역 내에 항상 준비해 놓아주세요. 보조 캔사료도 하루에 한두 번 정도 별도로 주어야 합니다.
다양한 제품을 먹어본 아기 고양이는 입맛이 덜 까다롭고 무난하지만, 다양한 사료를 한꺼번에 주게되면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9개월 이상 되기 전까지는 똑같은 브랜드의 먹이를 주세요(수의사와 상담이 더욱 좋습니다). 그런 다음 천천히 어른용 사료로 바꿔나 사면됩니다.
주의할 사항은 아기 고양이에게 비타민이나 다른 보조제를 먹이면 안 됩니다. 아기 고양이는 영양을 따져가면서 적합한 식단을 요구하기 때문에 자연식으로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영양소가 하나라도 결핍되며 안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령 타우린 결핍은 실명까지 유발할 수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알맞은 사료 선택법
고양이 사료를 구매해 보시면, 포장지에 제품의 영양성분에 관한 정보가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료에는 사료의 성분과 기능, 목적이 함께 포함되어 있어야 해요. 한마디로 어떤 종류의 고양이들을 위한 것이지 명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 사료의 영양학적 기능과 대상을 확인하기
보통 아기용 사료에는 '초기 발달을 위한 완전하고 균형 잡힌 사료', '다 큰 고양이용 사료에는 '건강을 위한 균형 잡힌 식단 사료'라는 식으로 적혀 있을 것입니다. 품질에 대한 품질마크가 있는 것을 확인하고, 인증이 없는 제품은 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영양소 표기를 통해 파악하기
고양이에게 좋은 영양소가 함유된 사료를 선택하기 전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성분을 봅니다. 캔사료는 보통 육류 성분이 가장 먼저 표기되어 있으며, 건식사료는 성분 목록의 한참 아래에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건식사료는 캔사료와 비슷한 양의 육류를 포함하고 있을지라도 수분을 제거했기 때문에 성분표의 가장 위쪽, 혹은 최소한 상위에 있어야 합니다..
조단백질과 조지방, 조섬유질과 같은 중요한 성분이 전체의 몇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다 큰 고양이 기준으로는 최소한 26% 이상, 지방 9% 이상 함유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기 고양이 기준으로는 단백질이 최소한 30% 이상은 들어 있어야 좋은 사료입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사료 종류" 알맞은 사료 선택법, 육류와 식물성 영양소,하루에 주어야 하는 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들이 비만이 될 확률은 적지만 집에서 키우면서 산책도 시키지 않으면 고양이들도 비만이 올 수 있습니다. 비만관리를 잘하는 것은 사료의 종류와 양을 적정하게 조절하는 방법으로 체중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알맞는 영양소가 들어있는 사료를 선택함으로써 건강유지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4.09 - [★반려동물 (고양이)★] - 고양이도 교육이 가능할까? "앉아, 엎드려, 이리 와, 클리커"훈련하기!
2023.04.08 - [★반려동물 (고양이)★] - "고양이 화장실 훈련" 배변 실수 대처법과 팁, 실수의 원인은 무었일까?
2023.04.06 - [★반려동물 (고양이)★] - 고양이를 키울 때 필요한 물품은 무엇이 있을까? 운동과 놀이 알아보기!
'★반려동물 (고양이와 강아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집 집사 체중관리 비만과 식사조절 고양이 사료를 바꿀 경우 (1) | 2023.04.12 |
---|---|
고양이 간식과 해로운 음식 먹이를 먹지 않는 이유 (0) | 2023.04.11 |
고양이도 교육이 가능할까? "앉아, 엎드려, 이리 와, 클리커"훈련하기! (0) | 2023.04.09 |
"고양이 화장실 훈련" 배변 실수 대처법과 팁, 실수의 원인은 무었일까? (0) | 2023.04.08 |
"고양이 훈련시키기" 훈련 요령, 리드줄로 산책하기! (0) | 2023.04.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