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마찬가지로 반려동물들이 어렸을 때는 정말 작고 귀엽습니다. 1년이 지나고 다시 보게 되면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처음에는 무력하고 의존적이었던 냥이들이 성숙한 어른 고양이로 쑥쑥 성장하게 됩니다.
사람들보다 수명은 짧은 만큼 성장속도는 정말 빠릅니다. 지인 중에서 아기 냥이가 태어나서 분양을 하였습니다. "약 1년 뒤 어린 고양이의 모습이 궁금해서 다시 찾아가 보니 어른 냥이가 되어 있었다"라는 지인의 말이 생각이 납니다.
오늘은 냥이의 성장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생부터 8주까지
아기 냥이들의 약 2/3이 머리부터 먼저 태어나고, 나머지 1/3은 꼬리부터 태어나게 됩니다. 막 세상에 나온 아이들은 앞을 볼 수 없고, 귀도 들리지 않으며 걸을 수도 없습니다. 체중은 110g 정도에 불과할 뿐입니다.
출생 후 약 10~12일 정도가 지마년 문을 뜨게 되면서 청력은 14~17일 사이에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16~29일이 되면 기어 다닐 수 있을 정도의 근력이 생기고, 22~25일이 되면 걸을 수 있을 거예요. 출생 후 약 4~5주가량이 지나면 자유롭게 뛰어다닐 수도 있습니다. 보통 3~4주 정도 지나면 고형식의 음식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1) 발달되는 특징
배변 훈련은 출생 후 3~4주째에 시작을 합니다. 정상적인 환경에서는 어미 고양이의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요, 주인은 깨끗하고 아기 냥이들이 쉽게 접근이 가능한 작은 평판형 화장실을 마련해 주고 스스로 훈련이 되는 모습을 지켜보기만 하면 됩니다.
아기 냥이들은 4~5주가 되면 스스로 몸단장을 시작하며, 형제들과 뒹굴며 장난을 치게 됩니다. 6~8주가 되면 사냥 기술을 익힐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훈련들은 사람의 개입이 없어도 엄마와 형제들의 어울림으로 스스로 깨우치게 됩니다.
이때가 고양이의 사회화에 중요한 시기입니다. 출생 후 약 14일가량부터 부드럽고 조심스럽게 아기 냥이들을 손으로 만져주면 냥이가 인간에게 쉽게 익숙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 시기 동안에는 엄마와 형제들이 함께 있어야만 합니다. 그들의 특유의 습성과 본능을 익히게끔 도와주는 기간이기 때문입니다.
엄마 고양이가 아기 냥이들의 뒷목을 물어 나르곤 하는 모습을 자주 보실 거예요.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아기 냥이들의 뒷목을 잡고 옮기는 행동은 삼가셔야 합니다. 자칫 아기 냥이들이 다칠 수 있습니다.
8주에서 15주까지
태어난 지 8주가 되면 아기 냥이들은 완전히 모유를 끊어버리고 묽은 죽이나 이유식(물에 불린 건식사료)을 조금씩 먹기 시작합니다. 이후 점차 먹이의 수분 함량을 줄이고, 고형식을 늘려나가면 됩니다. 8주 차가 되면 유치(젖니)가 모두 제자리를 찾게 됩니다.
약 10주 정도가 되면 수컷이 암컷보다 몸무게가 늘어나기 시작하며, 12주가 되면 눈 색깔이 변화하여 어른이 되어서도 색이 유지가 됩니다(아기 고양이들의 눈은 모두 푸른색입니다). 태어난 지 9주 정도 지나면 동물병원에 가서 신체검사와 대변 검사, 예방접종을 하시길 바랍니다.
8~10주 정도 되면 고형식의 음식을 완전히 섭취할 수 있으며, 혼자 독립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점차적인 절차는 주인의 개입 없이도 스스로 일어나게 됩니다.
형제들과 장난을 하며 지내는 시간들은 서로 상호작용을 배우며, 발톱을 집어넣고 너무 세게 깨물지 않는 법을 배우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혹시 가족 중에 자녀들이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싶어서 아기 냥이들을 집밖으로 데리고 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맞지 않았을 때에는 집밖으로 내보내는 것은 삼가 주셔야 합니다.
15주에서 어른 고양이가 되기까지
생후 12~18주 사이에 영구치가 나기 시작합니다. 암컷의 중성화 수술은 16주경부터 할 수가 있습니다. 수컷 역시 16주가 되면 중성화가 가능해집니다. 암컷은 12개월이 되었을 때 어른 수준의 몸무게에 육박하는데 반해서 수컷은 15개월까지 계속해서 성장을 합니다.
실질적으로 엄마 고양이로부터 완전하게 독립이 가능한 나이는 생후 6개월쯤부터 단독생활이 가능합니다. 보통 입양을 보내는 시기가 4~6개월 정도이기 때문에 그에 맞게 다른 장소에서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나이 계산법
사람들 사이에서 흔히들 알고 있는 오해 중 하나는 고양이가 인간의 나이로 치면 1년에 7살씩 나이를 먹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 냥이들은 출생 후 첫 2년 동안 그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을 합니다. 생후 1년이 된 그들은 인간의 나이로 약 15세에 해당하며, 두 살짜리 냥이는 인간의 나이로 24세와 같습니다. 한마디로 2년 만에 인간처럼 어른이 되는 것입니다.
그 뒤로부터는 인간의 1년을 고양이 나이로 4년으로 계산을 합니다. 예시를 들자면 6년째일 때 고양이 나이로 40세가 되는 것입니다.
- 출생~2년(24세) + 3년~6년(16세) = 40세
참고사항으로 야외에서 생활하는 냥이는 실내에서 생활하는 냥이보다 두 배 이상 빨리 늙습니다. 아무래도 환경에 따라서 척박한 곳이 질병에 노출될 위험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냥이는 약 10년에서 14년까지 살 수 있습니다. 물론 심각한 질병이 없으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성장 단계와 나이 계산법, 수명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씩 우리의 집사에 대해서 알아가고, 함께 생활하면서 그들의 습성을 파악하는 즐거움이야 말로 반려동물과 더불어 사는 지금의 사회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2023.04.12 - [★반려동물 (고양이)★] - 우리집 집사 체중관리 비만과 식사조절 고양이 사료를 바꿀 경우
2023.04.11 - [★반려동물 (고양이)★] - 고양이 간식과 해로운 음식 먹이를 먹지 않는 이유
2023.04.10 - [★반려동물 (고양이)★] - "고양이 사료 종류" 알맞는 선택법, 육류와 식물성 영양소 알기!
'★반려동물 (고양이와 강아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자견 성견 입양 전 항목 체크리스트 확인하기 (0) | 2023.04.18 |
---|---|
애완용 대형 소형 강아지 종류 리트리버 시추 요크셔테리어 푸들 치아와 비글 알기 (0) | 2023.04.15 |
우리집 집사 체중관리 비만과 식사조절 고양이 사료를 바꿀 경우 (1) | 2023.04.12 |
고양이 간식과 해로운 음식 먹이를 먹지 않는 이유 (0) | 2023.04.11 |
"고양이 사료 종류" 알맞는 선택법, 육류와 식물성 영양소 알기! (0) | 2023.04.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