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종류는 정말 많아서 나열하기도 참 힘이 듭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정말 인기 많고 신기한 종류의 개들이 많습니다. 자신에게 딱 맞는 강아지를 고르기 위해서는 정말 꼼꼼한 생각과 선택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성격, 품종, 크기 등을 고려해서 본인에게 맞는 상황의 아이들을 입양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각각의 선택 사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신의 성격에 맞는 반려견을 선택하여야 끝까지 사랑과 정성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품종 선택시 7가지 고려사항
집 안에 개를 들여놓는다는 것은 신중한 고려가 필요한 인생의 질을 가꾸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개를 다른 사람들에게 깜짝 선물로 주는 일은 정말 하지 말아야 합니다. 개의 품종을 선택하고 키우기에 앞서서 위의 사항에 대한 주의사항을 체크하며, 아래의 종류 선택 시 고려사항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격
보통 순종들은 공통의 성격을 보이는 경향이 많습니다. 자신의 생활방식과 상호 보안적인 관계가 될 수 있는 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의사 또는 전문 분양소의 전문가와 상의하고, 자신이 선택하고자 하는 종류의 강아지를 기르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혼혈견의 경우에는 입양에 앞서서 얼마간 함께 지내보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반려견들도 개인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제가 키우는 강아지 중의 한명은 정말 활동저이며 뛰어다니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특징이 있다면 좋아하는 표현을 혀로 핥는 행동을 합니다. 그런 행동에 개의치 않거나 좋아할 수 있는지를 먼저 아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한 같이 지내보면서 반려견의 심리상태와 특성을 알 수 있기때문입니다. 부모 개들이 서로 동류의 종일 때에는 어린 강아지의 성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혈통이 섞였을 때에는 예측하기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2) 몸집
주택이 아닌 공동주택에 살고있거나, 주택에 살고 있어도 마당에 울타리가 없거나 훤히 보이는 집에는 대형견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늘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정말 많은 분들이 키우고 있는 대형견 중에서도 '골든 레트리버'가 대표적입니다.
비교적 순한 성격의 대형견들은 아파트나 작은 집에서도 오히려 그 공간에 잘 적응을 합니다. 또한 종을 선택시 성격과 활동 수준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털의 종류
털이 긴 종들은 보통 털이 정말 많이 빠집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털관리를 위해서 애견샵에 방문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집 밖으로 나가보면 정말 화려한 강아지들이 멋집 털과 미용을 뽐내며 다니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을 거예요. 계속 보다 보면 정말 예쁘고 화려합니다. 하지만 그만 큰 시간과 비용이 든다는 것은 간과할 수 없는 내용입니다.
단모종의 개들이라도 털이 잘 빠지는 종류가 있으며, 개의 비듬(피부에서 벗겨지는 각질)은 인간의 알레르기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족의 알레르기 상황을 잘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보통 푸들의 종류들이 이 문제에 덜 성가신 편입니다.
4) 시간투자
매일 집에 남아있는 가족이 있으면 개들을 혼자 집에 두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1인가구가 많아지는 현대사회에 개들은 혼자 집에 놔두고 직장에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들도 혼자 집에두는 시간이 많아지면 '분리불안'에 시달리게 됩니다. 특히 어릴 때부터 혼자 집에 놔두게 되면 성격 형성상 정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개들에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함께해 주는 주인일 수 있는지부터 개의 선택에 중요한 요소로 작요해야 할 것입니다.
5) 신체활동
야외에서도 활동을 좋아하며 산책을 자주 해줄 수 있다면 활기 넘치는 종을 선택하며, 집에서 TV를 보거나 집에 있는 것을 더 좋아하는 성격은 온순하면서 활동량이 적은 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가족과의 상호작용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가족 구성원이 개를 키우기를 바라는지 확실히 해야 합니다. 물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종들은 대부분의 경우 어린아이들이 있는 가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계속 키우고 있는 반려동물이 있다면, 그 반응도 고려를 해봐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7) 경제적 상황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경제적인 비용은 당연히 발생합니다. 병원비, 사료, 미용 등에 드는 비용인 1년에 작게는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이 들 수 있습니다. 만약에 경제적인 비용이 가장 중요한 선택사항이라면 비용이 적게 드는 햄스터나 앵무새 같은 비용이 적게 드는 동물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개 키우기의 이점?
개를 키울 때에 얻는 정신적 이점은 많이 있습니다. 세심하게 훈련한 반려동물은 유대감과 사랑, 그리고 깊은 우정을 나누어 줍니다. 또한 강아지는 가족의 일원으로서 없어서는 안 될 가족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린 시절의 기억을 떠 울릴 때마다 강아지와 함께 지냈던 시간을 회상하고 얘기를 나누는 일들이 행복할 것입니다.
또한 가족이 힘든 일을 겪고 있거나 감정적이거나 심리적인 불안한 일들이 있으면 견뎌내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이런 역할은 생리학적으로도 큰 도움을 주는데요. 개을 키우는 것만으로 토 혈압과 스트레스 수치가 감소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 때문입니다.
활발하고 씩씩한 개는 우울증과 외로움을 줄여주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런 점들을 감안한다면 반려동물을 키우는데 드는 비용은 아무것도 아닌 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성별선택
모든 부분이 전부 맞을 수는 없지만, 대체로 암컷 개들은 수컷들보다 영역본능과 공격성이 덜합니다. 하지만 중성화 수술을 받은 수컷은 대부분 그러한 행동이 누그러집니다.
암컷 역시 훈련을 시키는 것이 어느 정도 수월합니다. 하지만 모든 종의 암컷들이 고분고분하고 순종적이지만은 않습니다.
성별은 선택 시 본인에게 맞는 상황과 미래를 예측하며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살며 한 마리의 강아지를 분양받아서 평생 살고자 한다면 수컷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개의 임신을 통해서 더 많은 구성원을 얻기를 원하다면 암컷을 통해서 구성원을 넓혀갈 수는 있을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요점은 본인의 상황에 맞는 선택과 책임입니다. 끝까지 반려동물을 책임지는 자세를 통해서 성별 선택과 연결점을 찾는 것이 현명합니다.
지금까지 개 키우기의 이점과 성별선택 방법, 나에게 맞는 품종 고르는 7가지 고려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주며, 우리 인생의 질을 높여주는 강아지를 선택하고 분양받는 것이야말로 정말 뿌듯한 일입니다.
2023.04.18 - [★반려동물 (고양이와 강아지)★] - 강아지 자견 성견 입양 전 항목 체크리스트 확인하기
2023.04.15 - [★반려동물 (고양이와 강아지)★] - 애완용 대형 소형 강아지 종류 리트리버 시추 요크셔테리어 푸들 치아와 비글 알기
'★반려동물 (고양이와 강아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사료의 종류 개 먹이를 줄 때 주의사항 적절한 일일 칼로리 정보 (0) | 2023.04.21 |
---|---|
개 강아지 키울 때 필요 물품 애견인들의 아이템 준비하기 (0) | 2023.04.20 |
강아지 자견 성견 입양 전 항목 체크리스트 확인하기 (0) | 2023.04.18 |
애완용 대형 소형 강아지 종류 리트리버 시추 요크셔테리어 푸들 치아와 비글 알기 (0) | 2023.04.15 |
고양이 성장 단계와 나이 계산법 몇년을 살 수 있을까? (0) | 2023.04.13 |
댓글